암반 현장조사 방법 rock investing

이미지
암반 사면은 흙 사면과는 다르게 불연속면의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암사면은 보통 SMR, 평사투영법에 의해 안정성을 1차적으로 평가하며 붕괴가능성 및 붕괴형태를 판단한 후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한계평형해석법에 의해 해석하여 안전율로 안정성을 평가한다. 현장조사 ① 지표지질 조사 ㆍ노두나 단층면, 절토면 등을 관찰하여 불연속면의 상태를 계략적으로 조사한다. ② 시추조사 ㆍNX size의 코어 보링으로 Triple core barrel을 이용 core barrel을 이용 core를 채취한다. ③ 물리 탐사 ㆍ전기비저항, 탄성파탐사, GPR탐사 등을 실시한다. ④ 물리 검층 ㆍ공내 속도검층, Geo tomography, Suspension PS, BHTV, BIPS 등을 실시한다. ㆍ활동 파괴시 모멘트는 무시할 정도로 작다. ㆍ단, 급경사지에서는 모멘트에 의한 전도 파괴 가능성에 주의해야 한다. ㆍ지하수위가 파괴면을 따라 존재한다고 가정 하였으나 실제 수압 상태는 가정과 다르고 현재의 지식으로는 정확한 해석이 어렵다. ㆍ적정 안전율은 1이상으로 한다.

폴란드 여행 기초 정보 - 날씨, 코스, 맛집, 경비, 숙박, 항공편 정리

 폴란드는 우리에게 물가가 저렴하고 아우슈비츠로 유명한 관광지이다. 폴란드는 파리와 비엔나 그 어느 사이에 있는 동유렵국가로 너무 붐비지 않으면서 동유럽 국가의 분위기를 느끼기에 좋은 여행지로 꼽힌다. 특히 소금광산은 폴란드 여행자들에게 제일 반응이 좋다.


폴란드 소금광산


1. 폴란드 여행하기 좋은 날씨


폴란드는 이상기후로 최근에서야 더워졌는데 그래도 습하지 않아서 너무 좋다. 폴란드 집에 에어컨이 없길래 물어보니 폴란드 여름은 별로 덥지 않아 에어컨이 필요없다고 함. 밤에 문만 열어 놓으면 에어컨 안켜도 될 정도로 서늘하고 낮에도 햇살이 강할 뿐이지 습하지 않아 여행하기 좋다. (지금이야 그렇지 7,8월땐 에어컨 필수임) 심지어 자동차에도 에어컨이 옵션인데 에어컨 없는 차들도 종종 있다고 하니 렌트할 때 참고.
반대로 겨울은 최악임. 바람 많이 불고 흐린 날이 대부분임. 심지어 여름보다 겨울에 비가 더 많이 오고 비가 안와도 구름낀 날이 많아 분위기 자체도 우울함. 나는 폴란드에서 겨울을 두번 보냈는데 두번의 겨울이 너무 달랐음. 처음 겨울은 눈 한번 구경 못했던 겨울이었고 두번째 겨울은 미친듯한 폭설과 4월까지 내린 눈이었어. 그래도 군대에서 화이트 어린이날 생각하면 그만큼은 아니지만, 여튼 5월까지는 긴팔에 얇은 외투를 걸치고 다녔음. 너무나도 긴 겨울(11월~4월)과 흐린날이 오래 지속되다 보니 실제 폴란드 사람들 중 우울증 환자가 많다고 함.
폴란드는 고층빌딩이 없고 대부분 평지라 최대한 넓은 하늘을 한번에 감상할 수 있고 하늘도 너무 맑고 깨끗해보여 늘 놀러가고 싶은 마음임 (이것도 여름 한정) 그런데도 미세먼지는 한국이랑 별 차이가 없음.




2. 폴란드 항공편


서울, 한국, 폴란드의 시차는 8시간이다. 서울은 폴란드보다 8시간 빠르다.

서울에서 폴란드 바르샤바까지의 비행시간은 항공사와 경유지 수에 따라 11-12시간 정도이다.




3. 폴란드 랜드마크

- 가볼만한 곳 : 자코파네에 수영장, 바르샤바의 쇼팽 무덤, 퀴리 부인 생가, 코페르니쿠스 박물관, 궁전, 광장
- 크라쿠프의 바웰 성: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위치한, 14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놀라운 성 단지이다.
- 바르샤바 구시가지 광장: 역사적인 시장이자 도시에서 가장 잘 알려진 랜드마크 중 하나로, 화려한 건물로 둘러싸여 있으며, 상징적인 바르샤바 인어상이 특징이다.
-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 박물관: 박물관으로 개조된 옛 나치 강제 수용소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저지른 만행을 강력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 빌리치카 소금 광산: 믿을 수 없는 소금 조각, 예배당, 그리고 심지어 지하 호수로 가득 찬 터널과 방들의 지하 단지.
-말보크 성: 말보크 마을에 위치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벽돌 성 중 하나이다.


폴란드 여행



4. 폴란드 유명 호텔


- 바르샤바의 호텔 브리스톨: 바르샤바 중심부에 위치한 호화로운 5성급 호텔로 우아한 객실과 도시 전경이 보이는 스위트룸을 제공한다.
- 크라쿠프의 그랜드 호텔: 우아한 인테리어와 훌륭한 식사 옵션으로 유명한 19세기의 역사적인 건물에 있는 상징적인 호텔이다.
- 쉐라톤 그랜드 크라쿠프: 메인 마켓 광장에서 불과 몇 걸음 떨어진 곳에 위치한 바웰 성의 멋진 전망을 자랑하는 현대식 호텔이다.
- 크라쿠프에 있는 호텔 코페르니쿠스: 아름답게 장식된 방들과 매력적인 안뜰을 특징으로 하는 14세기 건물에 있는 부티크 호텔.
- 크라쿠프의 Stary 호텔: 아름답게 복원된 16세기 건물에 위치한 옥상 테라스와 현대식 스파가 있는 고급 호텔.



5. 폴란드 여행 코스


- 1일차: 바르샤바에 도착하여 구시가지, 시장 광장, 바르샤바 봉기 박물관을 탐험하며 하루를 보내십시오.
- 2일차: 크라쿠프로 여행을 가서 바웰 성을 방문하고 역사적인 카지미에즈 유대인 구역을 탐험하면서 하루를 보내세요.
- 3일차: 오전에는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박물관으로 당일치기 여행을 하고, 오후에는 비엘리치카 소금 광산을 방문하세요.
- 4일차: 아침에 말보크 성을 방문하고, 그단스크 시를 탐험하며 남은 하루를 보내세요.



6. 폴란드 여행 경비


숙소: $300-$1000(호텔 카테고리 및 위치에 따라 다름)
교통비: $100-$200(항공편, 기차, 지역 교통비 포함)
관광 및 활동: $50-$200(활동 및 투어 수에 따라 다름)
음식과 음료: $100-$300(방문하는 식당과 카페의 종류에 따라 다름)
총 금액: 550~1700달러